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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2-03-24 (목) 15:44
풍수와 적덕(積德)·적선(積善) ▲
풍수와 적덕(積德)·적선(積善)
▲ 생활 속 풍수이야기(2)

양삼열 교수/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불교문화대학원/풍수지리학 박사


인간은 누구나 자연을 떠나서 살수가 없는 만큼 가급적 길지에 집을 지어 좋은 자연환경에서 살고 싶어 하고 생을 마친 후에도 생기 가득한 좋은 땅에 보관되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흔히들 땅은 임자가 따로 있다고들 하듯이 이러한 좋은 땅(명당)을 차지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풍수적 길지를 찾으려면 3대가 적선(積善)을 해야 명당 터를 얻는다거나 길혈(吉穴)이란 적덕(積德)의 공(功)이 있어야 얻어진다는 풍수고전의 가르침과 같이 하늘에서 조건 없이 아무에게나 길지를 선물하지는 않는다. 풍수고서 『설심부』에서도 적선함이 길지를 구하는 근본이요 학문은 택지를 할 수 있는 요결이다. 하여 제 아무리 지리에 능하다하여도 적선한 자가 선량한 마음으로 길지를 구하고자 하는 것만 못하다 하였다.

길지를 얻는 데는 천운(天運)이 필요하고 천운을 얻는 조건에는 무엇보다도 조상에게 효도하는 것과 남에게 베풀어 적덕을 쌓으면 자연적으로 천운이 따른다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의 선조들은 길지와 더불어 부(富)와 권력을 얻기 위해 적덕과 적선을 행하면서 천운을 기대하기도 하고 또한 천기와 지기의 힘을 빌리기 위해 풍수지리를 이용하기도 했다. 땅은 거짓이 없고 용서도 없다. 좋은 땅에는 반드시 좋은 감응이 있고 나쁜 땅에는 나쁜 결과를 가져다준다. 진혈대지(眞穴大地)는 천장지비(天藏地秘)라 하였다. 하늘이 감추고 땅이 숨긴 진혈지를 적덕의 공을 쌓지 않고서야 어찌 내 것이 될 수 있단 말인가. 덕을 쌓지 않고 길지를 구하려고 하는 것은 봄에 씨앗을 뿌리지 않고 가을에 수확하려는 이치와 같다고 하였다.
 
풍수에서는 산줄기의 방향에 따라 좌향을 놓아서는 안 되는 8종류의 살(殺)이 있다. 이것을 용상팔살좌(龍上八殺坐)라 하고 이 좌향을 범하면 그 시간 이후 곧 인패(人敗), 재패(財敗)가 찾아온다고 한다. 이것은 자연의 생김이 이 좌향을 범 하도록 만들어져있어 자연이 악인(惡人)을 위해 흉한 함정을 파놓은 곳이라고도 한다. 제 아무리 당대 최고의 명 풍수를 초빙했더라도 그 땅을 쓸 사람이 생전에 악행을 많이 저지른 자라면 스스로 이러한 땅으로 안내되어진다는 것이다. 이 살(殺)은 봉분뿐만 아니라 묘(墓)의 주변까지 잔디가 자라지를 못하며 후손들은 한집도 남김없이 재앙을 당하게 된다고 한다. 주택에서도 이 좌향(坐向)을 범하게 되면 치명적인 병마를 불러들여 흉가를 면하기 어렵다.

신라 말의 고승 도선(道詵)이 어느 날 어머니의 산소를 모신 후 이렇게 탄식하였다. “하늘이 미워하고 귀신이 작해(作害)하여 아는 것도 쓸데없고 순천적덕(順天積德)하여서라”하여 아무리 제주가 많고 풍수 술(術)이 도인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하지만 하늘이 길을 열어주지 않으면 아무소용이 없더라 하면서 후세의 지관들에게 적덕에 대한 훈계를 하였다고 한다. 조선중기 학자 격암 남사고 역시 풍수에 능하였으나 부모님의 묘를 쓰고 아홉 번이나 옮기는 구천십장(九遷十葬)이라는 일화를 남기고 길지(吉地)란 필히 주인이 있는 법이다 하며 탄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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